기타 정보

바이낸스, 선물 시작하는 법

저장소장 2022. 12. 14. 22:31
728x90

안녕하세요, 코인저장소입니다.

오늘은 바이낸스에서 선물거래를 시작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더보기

선물거래란?

장래의 일정한 시기에 상품을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시점에서 가격을 정해 매매 계약을 하는 거래를 선물 거래라 한다.

(출처: 나무위키)

 

선물거래에는 공매수(롱)와 공매도(숏)의 두 가지 거래 방식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공매수(롱)는 돈을 빌려 상품을 산 다음,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익을 얻고 빌린 돈을 갚는 방식이고, 공매도(숏)는 반대로 상품을 빌린다음에 먼저 팔고, 나중에 낮아진 가격으로 상품을 다시 사서 갚는 방식입니다.

 

즉, 공매수(롱)는 가격이 오르면 돈을 벌고, 공매도(숏)은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벌게 됩니다.

 

%주의%

선물거래는 거래 초기에 돈 또는 상품을 빌리기 때문에, 롱포지션에 가격이 과하게 떨어지거나 숏포지션에 가격이 과하게 오르는등, 빌린 금액을 갚지 못할 정도가 되면, 투자금액이 0이 되는 "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바이낸스 앱을 기준으로 회원가입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1번 사진. 바이낸스 앱의 메인화면입니다. 좌측 상단의 사람모양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2번 사진. 계정이 이미 있으신 분은 우측 상단의 Log In을 선택해주시고, 없으신 분은 Sign Up을 선택해주세요.

3번 사진. 바이낸스 계정생성은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구글 등)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4번 사진. 계정 생성 방법을 선택해주셨다면, 본인 확인이 진행됩니다. 먼저 사는 지역, 이름, 그리고 생일을 기입합니다.

5번 사진. 집 주소를 기입합니다.

6번 사진. 본인 인증을 위해 주민등록증, 여권, 그리고 운전면허증 중에서 택합니다.

 

본인 인증에서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드셨다면, 이제 선물 거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낸스 사이트에서, 현물은 Spot, 마진은 Margin, 선물은 Futures 입니다. 

현물은 단순 매수 매도, 마진은 돈을 빌려 공매수가 가능한 거래방식, 선물은 공매수와 공매도 모두 가능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마진은 포스트 뒤쪽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메인 페이지의 Futures(선물) 창에 들어가면, 선물계좌를 생성해야 합니다.

선물계좌 생성 시, 선물퀴즈가 있습니다.

퀴즈의 답은 아래에 접어두었습니다. 

 

더보기

1. 바이낸스 선물 거래가 지원되지 않는 지갑은 무엇인가요?

마진 지갑

 

2. 다음 중 USDT-마진 선물과 코인-마진 선물의 주요 차이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레버리지 수준

 

3. 선물 계약 거래의 최대 손실은 얼마인가요?

담보의 100%

 

4. 다음 중 무기한 선물과 분기별 선물의 주요 차이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거래 방법

 

5. 사용자가 대기 중인 주문이나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다음 중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교차 담보 기능을 사용하여 차용

 

6. 바이낸스 선물이 포지션 청산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 가격은 무엇인가요?

시장 평균가

 

7. 사용자는 언제 마진 콜을 받게 되나요? 마진 잔고가 다음보다 낮은 경우:

유지 마진

 

8. 사용자의 USDT-마진 지갑에 있는 BNB를 마진으로 사용하여 새 포지션을 개설할 수 있나요?

아니오. 사용자의 USDT-마진 지갑에 있는 BNB는 수수료 지불에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9. 미실현 손익(PNL)은 새로운 포지션을 개설하기 위한 마진으로 사용될 수 있나요?

 

10. 다음 중 급격한 가격 변동 중에 권장되지 않는 행동은 무엇인가요?

시장가 주문을 사용하여 포지션을 개설하거나 종료

 

11. 선물 거래를 위해 개인 대출을 받아야 합니까?

아니요, 저는 제 경제력 내에서 거래해야 합니다.

 

12. 책임감 있는 거래자로서 연속적인 손실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실을 줄이거나 거래 포지션을 줄입니다.

 

13. 선물 거래자로서 사용자는 선물 거래와 관련된 위험을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선물 계정의 모든 거래 활동 및 관련된 손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동의합니다.

 

14. 바이낸스 선물에서 거래할 때 잔여 마진 금액이 최소 필요 금액보다 적으면 강제 청산이 발생합니다. 강제 청산의 경우 사용자에게 "보험 청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음은 보험 청산 수수료에 대한 설명이며 다음 중 올바를 설명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선택지는 무엇인가요?

1) 계약 거래 쌍마다 "보험 청산 수수료"(보험 청산 수수료 = 포지션 명목 가치 * 청산 수수료율)가 다르며 포지션의 명목 가치가 클수록 "보험 청산 수수료"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2) 포지션이 강제 청산되면 사용자에게는 투자 포지션의 변화에 해당하는 손실만 발생하며 "보험 청산 수수료"를 추가로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3) 포지션이 강제 청산되면 "파산 가격"이 포함된 주문이 자동으로 제출되어 투자 손실이 발생하며, 사용자는 강제 청산에 대한 보험 청산 수수료도 부담해야 합니다. 이 두 비용의 조합으로 인해 사용자의 계약 계정 지갑의 잔여 잔고를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1), 3)이 사실

그 다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낸스 현물 계좌에 입금 -> 현물 계좌에서 선물 계좌로 옮기기

 

1. 바이낸스 현물 계좌에 입금

 

바이낸스에 입금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국내거래소에서 원화 입금 -> 원화로 국내거래소의 코인 구매 -> 코인을 바이낸스로 입금

위와 같은 방법입니다.

 

원화로 국내거래소의 코인을 구매하기까지의 절차는,

업비트의 경우 https://coinstorage.tistory.com/2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

 

코인을 바이낸스로 입금하기 위해서는 국내거래소의 코인 출금 주소에 바이낸스의 코인 지갑 주소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주의% 국내거래소에서 구매한 코인과 바이낸스의 지갑 코인의 종류가 같아야 합니다. ex)BTC, ETH)

 

1번 사진. 업비트의 입출금 화면

2번 사진. 업비트의 BTC 출금 화면

3번 사진. 바이낸스의 현물 지갑

 

2번 사진에서의 출금을 확인하고, 출금 주소에 3번 사진 바이낸스의 현물 지갑에서 BTC를 고른 후, 그 곳의 주소를 넣어줍니다(%주의% 업비트에서 코인 출금은 원화 입금 후 일정 기간이 지나고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2. 현물 계좌에서 선물 계좌로 옮기기

위 3번 사진에서 상단의 Transfer 을 선택하면 현물 지갑에서 타 지갑으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현물지갑에서 세 가지 지갑으로 환전하는 사진입니다. 

 

첫 번째는 USDs-M Futures, 달러를 증거금으로 하여 비교적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하지만, 펀드비를 소액 내야하는 선물지갑입니다.

두 번째는 COIN-M Futures, 코인을 증거금으로 하여 추가적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펀드비가 없지만, 비교적 불안정하고 손실시 손실폭이 커지는 선물지갑입니다.

세 번째는 마진 지갑이며, 숏 없이 롱을 이용한 거래를 원할 때 선택하시면 됩니다. 

 

 

1번 사진. 바이낸스 하단 메뉴중, Futures 에서 원하는 종목의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2번 사진. 출금화면입니다.

 

바이낸스 하단 메뉴중, Wallets 에서 본인이 하신 선물 혹은 마진 거래 지갑의 돈을 Spot(현물) 지갑으로 Transfer(전환) 하고, 처음에 하신것과 반대로, 바이낸스에서 Spot지갑 Withdraw(출금)을 선택 후, 국내거래소로 입금해주시면 됩니다. 

 

국내거래소로 입금하실 때에는 국내거래소의 코인 입금 주소를 확인한 다음, 

바이낸스 Spot 지갑 출금 주소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성투 기원합니다 :)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겟, copy trading 시작하기  (1) 2022.12.14
업비트, 코인 시작하는 법  (0) 2022.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