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법

RSI란, 매매법

저장소장 2022. 12. 16. 06:58
728x90

안녕하세요, 코인저장소입니다.

오늘은 RSI(상대강도지수) 매매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왼쪽 업비트 화면에서는 아래 붉은 선이, 오른쪽 TradingView 화면에서는 아래 보라색 선이 RSI 입니다.

RSI 설정에는 위와 같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위 설정 그대로 RSI의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mma = 0.0
smma := smma[1] == 0 ? sma(src, 14) : (smma[1] * (14 - 1) + close) / 14

up = smma(max(ta.change(rsiSourceInput), 0), 14)
down = smma(-math.min(ta.change(rsiSourceInput), 0), 14)
rsi = down == 0 ? 100 : up == 0 ? 0 : 100 - (100 / (1 + up / down))

TradingView의 RSI 소스코드입니다. 이를 찬찬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동평균선 중 하나인 SMMA(스무디드 무빙 에버리지)가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매매법은 이 글 https://coinstorage.tistory.com/8 을 참고해주세요)

SMMA의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14개의 봉이 나오는 데이터의 시작 지점에서 SMMA는 단순이동평균(SMA)과 같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SMMA = (전 봉의 SMMA*13 + 데이터)/14 입니다.


RSI 계산에 이용되는 상승수치를 간단하게 up, 하락수치를 간단하게 down 이라고 하겠습니다.
up = SMMA((현 종가 - 전 종가)와 0 중에 더 큰 값)
down = SMMA((전 종가 - 현 종가)와 0 중에 더 작은 값)
rsi = 전 14봉이 모두 양봉이면 100, 전 14봉이 모두 음봉이면 0, 아니면 100 - (100/(1 + up / down))

이처럼 RSI는 0에서 100까지의 값을 가지며 높을수록 과매수, 낮을수록 과매도를 의미합니다.

1. 30, 50, 70선
이 세 가지 선은 대부분 거래소 RSI 지표에 볼 수 있는 기준선들입니다.
앞서 RSI의 값이 높을 수록 과매수, 낮을 수록 과매도라고 하였는데, 이 선들이 그 기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과매도 예시

위 차트는 RSI 30선을 아래로 뚫으면서 과매도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0선은 매수 시점을 확인하는 지표가 되어줄 수 있으며, 매수지점은 RSI가 30선 아래로 내려갔다가 위로 다시 돌파(골든크로스)하는 곳입니다.

과매수 예시

이번 차트는 RSI 70선을 위로 뚫으면서 과매수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70선은 매도 시점을 확인한 지표가 되며, 매도지점은 RSI가 70선 위로 올라갔다가 아래로 다시 돌파(데드크로스)하는 곳입니다.

예외들


예외 경우들입니다.
왼쪽에서는 두 번의 30선 아래 돌파가 이루어지면서, 첫 번째 돌파 때 매수하였다면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오른쪽에서는 반대로, 두 번의 70선 위 돌파가 이루어지면서 첫 번째 돌파가 완전한 고점이 아니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SI 지표가 완전하지 않은 이유는 충분히 상승하고 더 상승하는 것에 대한 대비를, 그리고 충분히 하락하고 더 하락하는 것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다이버전스
이는 차트와 보조지표의 비교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다이버전스(DIvergence)는 발산이며, 발산은 곧 퍼짐을 의미합니다.
차트의 추세와 보조지표의 지표가 불일치할때, 곧 추세가 발산할 때 이 기법을 이용합니다.

다이버전스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다이버전스, 히든 다이버전스, 그리고 과장 다이버전스입니다

파란색은 캔들차트, 빨간색은 RSI 지표를 의미합니다.

크게 위 여섯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
과장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을 뜻합니다.

첫 번째 경우는 상승추세의 반전과 하락추세의 반전,
두 번째 경우는 상승추세의 지속과 하락추세의 지속,
세 번째 경우는 상승추세의 반전과 하락추세의 반전입니다.

쉽게 생각하는 법은,
RSI 지표 꼭짓점의 추세에 가격의 추세가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RSI 단 한개의 지표만 신뢰해 매매하는 것보다는, 거래량 등 여러 지표를 같이 고려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것은 차차 설명해나갈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성투 응원합니다 :)

'매매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D란, 매매법  (1) 2022.12.18
이동평균선 매매법  (1) 2022.12.15
차트 보는 법  (1) 2022.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