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법

이동평균선 매매법

저장소장 2022. 12. 15. 04:23
728x90

안녕하세요, 코인저장소입니다. 

이번에는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에는 개인적인 견해와 해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더보기

이동평균선은 말 그대로 이동의 평균을 나타낸 선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 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당일을 포함한 과거 5일 간의 가격의 평균선을 나타낸 것입니다.

위쪽은 4개 기간의 이동평균선, 아래쪽은 업비트의 이동평균선 설정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평선(이동평균선)은 평균을 낼 기간, 평균 계산에 쓰일 값을 정하는 소스(Field), 종류(Type), 그리고 오프셋(Offset)으로 구성됩니다. 

 

위 사진에서는 기간동안의 Field(종가) 값을 평균 내어 차트 위에 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Offset: 5offest 일 때, 기존에는 당일~50일전의 종가평균을 당일에 표기한 것을 -> 5일전~55일전의 종가평균을 당일에 표기하는 것으로 바꾼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업비트 앱의 기본 이동평균선 종류와 같은 5, 10, 20, 60, 120일 이동평균선을 주로 이용합니다. 

 

이동평균선은 여러가지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 

 

1. 추세 확인

2. 크로스 매매

3. 지지와 저항선 활용

4. 매매 타점 활용

 

그래프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12/15 BTCUSDT 5분봉 차트(& 20, 50, 100, 200 단순이동평균선)입니다. 

색이 진해질 수록 긴 주기의 이동평균선입니다. 

 

추세 확인

보시는 바와 같이 시세는 강세를 띠고 있습니다.

앞의 횡보장에서 점차 강세로 확정되면서, 이동평균선은 긴 주기가 아래에, 짧은 주기가 위에 위치하는 정배열을 보이게 됩니다.

 

매매 예시

위 차트의 왼쪽에서 1/3 지점에 이동평균선들이 눌려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20일봉이 50일봉을 골든크로스(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것)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단기와 중기 이동평균선에서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전환하는 경우이므로, 이를 매수 신호로 보고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 사진에서는 극 초기에 한번 골든크로스가 일어나고, 데드크로스(위에서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것)가 또다시 일어나면서 거래자를 혼동시킵니다. 그 다음에 매수신호로 인정할 수 있는 골든 크로스가 일어나면서 시장은 강세로 돌입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질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진짜 신호인가?"

조금 더 시야를 넓히겠습니다. 

 

 

동일한 5분봉 차트입니다. 예시로 들었던 정배열의 앞쪽으로 범위를 넓혀보았습니다. 

앞선 강세장이 끝나고 시세가 하락한 뒤 시장은 횡보에 돌입합니다. 횡보장에서는 20, 50, 100일 이동평균선이 뒤엉켜있습니다. 그러나 횡보장이 200일 선과 맞닿으면서 200일 선이 지지해줍니다. 이 후 가격은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이처럼, 단순한 이동평균선 크로스 전략으로는 수익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진짜신호와 가짜신호가 섞여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예시는 200일선의 지지를 통해 상승의 초입을 발견할 수 있었지만, 200일 선이 지지한것 같았음에도 가격은 횡보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지지를 뚫고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이동평균선 크로스매매 하나만을 맹신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캔들형태, 거래량, 아니면 또다른 보조지표가 단순매매의 부족한 점을 보충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

'매매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D란, 매매법  (1) 2022.12.18
RSI란, 매매법  (1) 2022.12.16
차트 보는 법  (1) 2022.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