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법

MACD란, 매매법

저장소장 2022. 12. 18. 12:50
728x90

안녕하세요, 코인저장소입니다.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이동 평균 수렴 분산)라고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 MACD 지표에 대한 개념과 매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업비트와 트레이딩뷰에서의 MACD 모습입니다. 

 

업비트와 트레이딩뷰 차트 위 MACD 지표

 

트레이딩뷰 Pine script MACD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fast_ma = sma_source == "SMA" ? ta.sma(src, fast_length) : ta.ema(src, fast_length)
slow_ma = sma_source == "SMA" ? ta.sma(src, slow_length) : ta.ema(src, slow_length)
macd = fast_ma - slow_ma
signal = sma_signal == "SMA" ? ta.sma(macd, signal_length) : ta.ema(macd, signal_length)
hist = macd - signal

설명드리겠습니다. 

 

fast_ma는 짧은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보통 12일을 이용합니다).

slow_ma는 긴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보통 26일을 이용합니다). 

즉 위 사진에서 macd는 12일 이동평균선에서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입니다.

 

상승세에서 이동평균선들은 정배열(짧은 기간 이동평균일수록 위에 위치하는것)이므로 

상승추세에서의 macd는 0보다 크고, 하락추세에서의 macd는 0보다 작음을 알 수 있습니다. 

 

signal은 macd를 signal_length 만큼 평균을 낸 값입니다(보통 9일을 이용합니다).

signal 선은 macd의 9일 이동평균선입니다. 

 

마지막으로 hist(히스토그램)는 macd 선에서 signal 선을 뺀 값입니다. 

 

이렇게 MACD 지표는 macd선, signal선, 그리고 히스토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macd 선은 파란색, signal 선은 주황색, 그리고 히스토그램은 0선 주위를 채우는 밴드입니다. 

매매법에서는 이들을 이용합니다.

 

다음은 매매 신호들입니다. 

 

1. macd 선의 signal 선 골든크로스(아래에서 위로 돌파) 및 데드크로스(위에서 아래로 돌파)

 

앞서 macd 선은 12일 이동평균선에서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signal 선은 macd 선의 9일 이동평균선 값입니다. 

 

상승추세가 강할 수록 12일 이동평균선은 26일 이동평균선보다 더 위에 위치하게 되므로, macd 선이 signal 선을 골든크로스한다는 것은 강한 상승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골든크로스 시에 매수, 데드크로스 시에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2.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벌어졌다가 가까워질 때(히스토그램이 0을 향할 때)

 

위 사진에서 히스토그램을 보시면 진한 초록색과 연한 초록색, 진한 빨간색과 연한 빨간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락추세일 때는 히스토그램이 0선 아래에 위치하고, 색은 붉을 계열을 띱니다.

상승추세일 때는 히스토그램이 0선 위에 위치하며, 색은 초록 계열을 띱니다.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벌어진다는 것은 해당 추세의 힘이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하락추세에서는 진한 초록색을, 상승추세에서는 진한 빨간색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줄어든다는 것은 해당 추세의 힘이 약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락추세에서는 연한 초록색을, 상승추세에서는 연한 빨간색입니다.

 

그러므로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벌어졌다가 가까워진다는 것은  진행중인 추세가 약해졌다는 것이며, 추세가 전환되리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추세의 전환지점에서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macd 지표 또한 다른 지표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가짜신호들과 진짜신호들이 섞여있습니다. 

 

1번 신호 : 히스토그램이 0에 가까워지면서 하락 추세가 약해지고 상승추세로 전환됨을 암시한다. (매수 신호)

2번 신호 : macd 선이 signal 선을 넘어가면서 상승 추세를 굳힌다. (매수 신호)

3번 신호 : 장대 음봉의 영향으로 히스토그램이 0에 가까워지게 된다. (가짜 신호)

4번 신호 : 본격적인 추세전환에 앞서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가까워진다. (매도 신호)

5번 신호 : macd 선이 signal 선을 데드크로스하면서 하락 추세를 굳힌다. (매도 신호)

6번 신호 : 하락 추세의 조정 기간 영향으로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잠시 가까워진다. (가짜 신호)

7번 신호 : 하락 추세가 종료되면서 macd 선과 signal 선의 이격이 줄어들고, 잠시 후 골든크로스가 일어난다. (매수 신호)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성투를 응원합니다 :)

'매매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RSI란, 매매법  (1) 2022.12.16
이동평균선 매매법  (1) 2022.12.15
차트 보는 법  (1) 2022.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