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뉴스

비트코인, 금리 인상에 약세

저장소장 2022. 12. 17. 08:23
728x90

안녕하세요, 코인 저장소입니다. 

저번 뉴스에서는 1만 8천 달러를 상회하여,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https://coinstorage.tistory.com/9

 

그러나, 이번에는 부정적인 소식입니다. 

비트코인은 금리가 예상과 달리 상승폭이 줄 것이라는 소식에 전 고점인 1.8만 달러를 상회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0.5%P 를 인상해 4.25~4.5%로 올라갔고, 가상화폐 시장의 약세는 이에 따른 반작용으로 보입니다. 이는 2007년 이 후 15년 만에 최고 수준입니다. 

 

이는 통화정책 회의에서 보다는 낮은 금리인상이었으나,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강경한 태도에 따른 영향으로 보입니다.

 

investing.com의 미 연준(Fed) 금리 인상 결정

 

그 날 비트코인 24시간 동안 약 2%가량 하락했으며, 이더리움 또한 3%가량 하락했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소식입니다. 

 

macromicro.me 의 puell multiple 수치

puell multiple 이란 당일 채굴 가치를 년평균 하루 채굴 가치로 나눈 것으로, 채굴자들의 수익 시세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macromicro.me 의 2022 puell multiple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2022년 12월 15일 기준 Bitcoin Puell Multiple 지수는 0.60이며, 이는 2022년 한 해 평균 수익의 절반가량으로 떨어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일본과 미국의 입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본 도쿄전력은 지난 16일 일본 반도체 기업 트리플-1과 함께 일본의 잉여전력을 활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곧 비트코인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가진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면 미국 IT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15일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에 미리 허가받지 않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고 전했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중 구글, 디지털오션, 오라클 등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BTC MVRV 지표에 의한 비트코인 저평가 구간의 추정입니다. 

 

MVRV(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란?

 

코인의 시가총액을 실현 시가총액(Realized Cap)으로 나눈 값으로, 현재 코인 가격이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과거 차트에서 1 이하일 경우 저점, 3.7 이상일 경우 고점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출처 : 크립토퀀트)

 

MVRV ratio = Market cap / Realized cap

 

cryptoquant.com 의 MVRV 지수

 

위 사진은 크립토퀀트의 MVRV 지수로, 2022년 한 해 동안의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6월달부터 MVRV 지수가 1선 아래로 내려가기 시작해, 현재 0.8선 근처를 횡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BTC의 저평가 지점이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매수 기회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